부경대학교 물리학과 홈페이지
상단메뉴
메인컨텐츠
하단 사이트정보
지역과 국가, 세계를 빛낼 21세기 선진인재를 키워내는 부경대학교 물리학과

BK21+

BK21플러스! 세계 수준의 대학원과 지역우수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부의 프로젝트, BK21. With PNU Physics

조직구성 연구실적

사업목표

본 사업은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응용연구 및 상업화 연구능력과 국제 감각을 갖춘 우수한 응집물리학 기반 '핵심부품소재개발 Leading Group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있다. 이는 국가 핵심원천기술개발 기본전략 및 핵심부품소재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전략의 필요성에 부합하는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핵심부품소재개발 Leading Group 전문인력의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응집물리학 기반 핵심부품소재개발 Leading Group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본 사업팀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발전전략은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응집물질물리학 기반 전문인력 양성의 기본은 '대학원 교육과정의 전문화'이다. 
둘째, 물리학분야의 창의적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연구그룹 규모의 적정화'이다. 
셋째, 글로벌 연구인력의 양성을 위한 '연구분야의 집중화/특성화'이다. 

세부내용으로는 특성화교육, R&D 연구역량 강화, 현장밀착 산학협력 강화를 중요한 3축으로 두고, 단계별 목표로는 1단계(2013~2014) 기본모델 구축, 2단계(2015~2017) 발전전략 기반구축, 3단계(2018~2019) 핵심부품소재개발 Leading Group 전문인력양성 궤도화를 설정한다. 핵심부품소개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하는 기대수준은 강력한 물리학(응집물질 물리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이고 국제 경쟁력 있는 이공융합 능력을 갖춘 인력이며, 이는 부산지역 과학기술혁신과 전문인력 양성의 기본방향과도 잘 일치한다.

기대효과

인력양성면에 있어서, 기능성 응집물질 및 부품소재와 관련된 연구경험과 능력을 갖춘 기초과학 분야의 창의적 고급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실질적 교육면에 있어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장학금 지원을 통하여 대학원생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 및 기초과학연구 기피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도권으로 편중되던 인력의 지역 분배화가 기대된다. 과학기술 및 산업발전 면에 있어서, 물리학을 근간으로 하는 응집물질의 본질적인 특성이해와 메커니즘 규명을 바탕으로, 기능성 응집물질 및 이를 이용한 부품소재와 관련한 핵심 원천기술 확보와 국내의 부품소재 산업의 발전 및 지역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능성 응집물질 물리인력 양성 사업팀

사업단(팀)명 성명 사업단(팀) 직위(1) 소속
기능성 응집물질
물리인력 양성 사업팀
정중현 팀장 (교수) 부경대학교 물리학과
최병춘 부장 (교수)
문병기 연구원 (교수)
홍지상 연구원 (교수)
박성흠 연구원 (교수)
노현미 전담직원 (박사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