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학교 | 물리학과

학과장 인사말

Welcome to PKNU Physics!

부경대학교 물리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물리학은 자연헌상의 근본원리를 탐구하는 기초학문으로서, 모든 이공계와 현대과학기술 발전의 근간이 되는 학문입니다. 화학, 전기, 전자와 같은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학문분야뿐만 아니라 현재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학제간의 융합과 새로이 형성된 나노과학과 같은 융복합 학문들에 있어서도 고체 및 양자역학과 같은 물리 이론들은 첨단 과학의 기초이론으로 차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물리학은 이공계 분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학문이며, 이러한 기조에 따라 물리학 전공자들의 비중과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1980년 응용물리학과로 시작한 이래 기초과학분야 인재양성에 총력을 기울여온 우리 물리학과는 지금까지 1000여명의 학부 및 대학원 졸업생을 배출하여 지역사회와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여왔습니다. 학문적,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효율성을 높인 교과과정을 채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현재 15명의 우수한 교수진의 체계적인 지도와 열띤 강의 아래 140여명의 학부생 및 31명의 대학원생이 불철주야 물리전공 학문과 기초연구 및 응용연구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4단계 BK21 플러스 기능성 응집물질 물리인력 양성 사업팀을 운영하여 응집물리학 교육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5대 신산업에서 요구하는 기능성 핵심 부품소재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경험과 핵심 역량을 갖춘 기초과학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특별 교과과정과 BK21 플러스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학과 학부, 대학원 학생 여러분들은 양질의 교육과 장학지원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발판으로 다양한 취업의 기회를 제공받고 연구역량을 한층 강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21세기는 융합과학기술과 지식기반 서비스가 사회와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 물리학과는 적극적인 취업진로 지도 및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미래과학기술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유능한 과학기술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꿈과 희망을 펼쳐낼 수 있는 뚜렷한 교육목표와 비전, 최첨단의 수준 높은 연구환경을 제공하는 우리 부경대학교 물리학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부경대학교 물리학과 학과장 우상욱